본문 바로가기
50살 전까지 책 천권 읽기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Before you know it/존 바그

by 오늘의 기억 2024. 2. 26.

우리는 우리가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한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우리는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매사에 무의식의 영향을 받고 있다.

무의식의 영향은 얼마나 강한지, 무의식의 영향을 잘 이용해서 더 나은 삶을 사는 데 도움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 지에 대해 적은 글.


좋은 내용이 많지만, 그 중에서 특히 와 닿았던 내용을 기록해본다.



현재의 관심이 전반적인 판단을 지배하게 된다. 예를 들면, 지금 날씨가 더우면 지구온난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생각하고, 현재 날씨가 추우면 지구온난화를 덜 걱정한다.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하다는 걸 대부분 알고는 있지만, '오늘' 날씨가 덥다면 날씨가 추울때보다 지구 온난화를 '더' 신경쓰게 된다는 사실.

무의식을 존중해려 할 파트너로 삼고, 신뢰관계를 만들어야 한다. 무의식은 우리가 무의식중에 어떤 목표를 얼마나 많이 생각하고 얼마나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는지에 따라 그 목표가 얼마나 중요한지 판단한다.

무의식은 한가한 시간과 잠자는 동안에 목표와 관련된 답을 찾으려 한다.

완전한 자유의지나 의식적 통제력이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이면 우리가 실제로 가진 자유의지와 통제력이 늘어난다.

실행의도 기법(Implementation intention)은 시간과 장소, 방법을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것. 
예를들어, 오늘 공부해야지!라고 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으로 언제 어떻게 공부할 지 구체적으로 계획을 할 것.

규칙적으로 구체적인 행동을 해서 좋은 습관을 기르게 되면 '힘들게 의지력을 발휘해서 실행해 내는 것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행동하게 된다.

 

**실제로 자기조절을 잘 하는 사람들은 자기조절을 잘 못하는 사람보다 오히려 유혹도 덜 받고 충동억제하려는 노력도 적게 하는데, 원하는 행동을 습관으로 만들어서 시작할 때 안간힘을 쓰면서 시작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시작을 할 수 있다***

 

좋은 습관을 길러야만 내가 원하는 내가 될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실행의도를 세우고 되뇌이고 실행해야 한다.

 

더 나은,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서 매사에 내가 무의식적으로 판단하기 전에 의식적으로 올바른 판단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내가 되자.

 

오늘도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