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여행/ ATM기 출금시 주의사항/소매치기 대비 주의사항/휴대폰 조심!!
저는 버킹엄궁전 앞에서 두번이나 소매치기를 당할 뻔 했었어요.
런던살이 십년이 훌쩍 넘은 저는 그래도 나름 조심한다고 하는데도 소매치기를 두번이나 당할 뻔 했으니 런던 번화가는 치안이 정말 안좋긴 한가봐요.
한국이 워낙 안전하다보니 한국에서 막 여행오신 분들은 상대적으로 안전한 한국에서 생활하던 습관대로 편하게 다니다 보니 가끔 지나가다 보면 어... 저러고 다니다가 큰일나겠다 싶은 적도 있었어요.
https://giyok.tistory.com/171
소매치기 예방하려면 가방을 몸 앞으로 매고 손으로 가방을 잡고 있는게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
사람이 많은 관광지에선 반드시 백팩을 매고 있더라도 절대 가방 뒤로 매지 말고 가방을 앞으로 매고 다녀야 안전한데요.
가방을 앞으로 매고 다니면 영...폼이 나지 않는다 하더라도 물건 잃어버리는 것 보다 낫겠죠?
그리고 이것도 정말 중요한데, 누군가 친절하게 다가와서 말을 걸거나 질문을 할때 특히 조심해야 해요.
저도 그런 상황에서 소매치기를 당할 뻔 했거든요.
친절해보이는 할머니나 아이와 함께 있는 엄마 등 아무리 우리가 보기에 선량해 보이는 시민 같은 사람이 말을 걸더라도,
그 순간에 정신 바짝 차리고 가방이 내 눈에 보이는 위치에 있도록 신경 써야해요.
저도 신호등 건너려고 기다리던 순간 친절한 할머니가 다가와서 '차 오니까 조심하라고' 말하면서 등에 맨 가방을 당겼어요.
그리고 그 할머니 옆에는 다른 사람이 '작업'을 하고 있었지만 천만다행으로 제가 뒤를 돌아봐서 훔쳐간 물건은 없었지만요.
(뒤돌아보는 순간 할머니 옆에 있던 사람이 휙 길 건너 지나가고, 그 후 가방 확인해보니 가방 열려있었음)
그리고 소매치기 당하고 경찰서에 신고하라고는 하지만, 신고를 해도 사실 도움을 기대하지는 마세요.
분실신고하고 물건 찾았다는 사람은 아직 한명도 못봤어요....
최근에는 휴대폰을 훔쳐서 달아가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요.
제가 건너건너 아는 분 중에도 한분은 차이나타운에서 사진 찍는 도중에 핸드폰 뺏겼다고 했고,
다른 분은 버스정류장에서 통화하고 있는데 오토바이가 지나가면서 핸드폰을 낚아채서 도망갔다고 해요.
핸드폰으로 요즘 결제 등 사용할 수 있는 게 워낙 많으니 핸드폰 잠금이 해제되어 있을때,
그러니까 핸드폰 사용을 하는 도중에 소매치기들이 훔쳐가는 경우가 많아요.
잠금 풀 필요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니까요.
두번 세번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건 조심, 또 조심해야 된다는 거예요.
아, 마지막으로 하나 남았어요.
핸드폰을 뒷 호주머니에 꽂고 다니거나 코트나 자켓 호주머니에 넣으면 핸드폰이 살짝 빠져나오는데 이것도 조심해야해요.
제 친구도 지하철 안에서 호주머니에 핸드폰 꽂아두고 있었는데 지하철 내리고 보니 핸드폰이 사라졌대요...
소매치기 뿐 아니래 현금지급기 ATM에서 현금 인출하다가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현금지급기 앞부분(카드 투입구 및 현금 나오는 부분)에 똑같이 생긴 부품을 부착을 해 놓아서 카드를 넣고 비밀번호를 누른 다음 현금을 찾으려고 하면 현금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요.
이건 지인한테 일어 났던 일도 아니고 저희 가족이 현금 찾으려고 하다가 생긴 일이구요.
사실 현금을 받지 않는 가게도 많이 생기기도 했지만, 아주 가끔 현금이 필요한 경우가 있어서 현금지급기에서 현금 찾다가 이런 일이 생겼지만 정말 다행인건 마침 현금지급기 관리하는 직원이 근처에 있어서 문제없이 잘 해결은 되었어요.
이런 경우에 그 기기를 부착한 일당?들은 근처 어디선가에서 숨어서 기다리다가 돈 찾으러 왔던 사람이 신고하고 자리를 뜨면 그때 와서 기기에서 현금을 찾아간대요.
ATM 현금지급기로 돈을 찾다가 카드복제를 당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현급지급기 내부에 카드복제기가 설치되어있어서 카드 복제가 되어 피해를 입은 사례도 있답니다.
현금지급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꼭 은행현금지급기를 사용하는 게 안전해요.
길거리에 있는 은행현금지급기도 있지만, 가급적 은행지점에 설치된 현금지급기를 사용하세요.
이렇게 적고 보니 런던은 정말 위험한 것 같지만 (관광지는 정말 안전하진 않아요),
길에서 본인이 주의를 하고 가방/핸드폰을 관리를 잘 하고, 주의를 기울이고 있구나 싶으면 소매치기 도둑들도 그 사람을 목표물로 삼지는 않겠죠?
조심 또 조심해서 안전한 여행 하세요!